1편에서는 생활 속에서 찾을 수 있는 다양한 색채의 의미와 회화작품에 등장하는 흰색, 검정, 붉은색의 상징성에 관해 살펴보았습니다. 본편에서는 노란색을 중심으로 작품감상을 통해 그 상징적 의미를 찾아보겠습니다. 최고 권력과 부, 권위의 상징 - 황금 현재 영국왕실에서 사용하는 왕관 중 하나인 성(聖)에드워드 왕관은 순금으로 그 무게가 무려 3kg에 달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왕관은 대관식 행사에서만 잠시 사용되지만 이렇게 황금으로 제작되었던 세계의 수많은 화려한 왕관들은 실제 착용하기에 부담스러운 무게임에 틀림없었을 것입니다. 왕관의 무게라는 표현에는 권력자에게 주어진 의무나 감내해야할 시련을 암시하는 상징적 의미도 있지만 실제 황금의 물리적인 무게 또한 적지 않았음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역사의 바퀴가 쉬지 않고 구르는 동안 지배자와 피지배자, 귀족과 평민 등 분리되고 대립되는 모든 계급의 지배자들은 그들의 체제와 권위의 정당성을 유지하는데 많은 상징물들을 활용해 왔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바로 절대 권력의 상징인 황금의 왕관이며 교황관, 건축, 의상, 문장, 훈장, 금화, 장식물, 가구 등등 의식주와 관련된 거의 모든 부분에 걸쳐 화려하며 권위적인 상징물들이 등장해왔습니다. 과거 문명이 발달하지 못했거나 문맹률이 높은 사회일수록 시각적인 상징물의 의미는 대중에게 가장 이해하기 쉬우며 빠르게 전파되는 속성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시각적 상징물의 구성 요소 중 색채는 직감적이고 강하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매체로 활용되었습니다. 지상 최고 권력의 상징물 중 으뜸인 왕관의 색, 노란색은 바로 황금의 색입니다.
절대적 가치, 고귀함과 성스러움의 황금색 - 노랑 고대로부터 현대까지 황금은 가장 고귀하고 값비싼 금속 중 하나로 부의 척도는 물론 장신구를 비롯한 수많은 공예작품과 권력을 상징하는 상징물의 제작에 사용되었습니다. 또 쉬 얻을 수 없는 희소성 때문에 인공적으로 금을 만들어내려 했던 연금술이 고대유럽은 물론 중국과 아랍등지에서 시도되었습니다. 이 연금술은 금을 만들어내지는 못했지만 물리학을 비롯한 화학, 금속학 등의 과학을 비롯하여 철학과 계몽주의적 사상들이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너희들이 바로 신(神)임을 모르느냐?" 라고 했던 연금술사 헤르메스 트리스메기스토스의 유명한 금언은 납을 금으로 변화시키려는 시도처럼 무지몽매한 인간을 깨우쳐 지적이거나 영적인 고귀한 존재로의 변화를 추구하는 계몽주의적 사상을 대변한 것입니다.또 선분을 1:1.6184의 비례로 분할하는 기하학적 비례는 이상적인 조화와 질서를 의미하는 것으로 황금비례로 불리어 왔습니다. 경쟁을 거쳐 선발된 최후의 우승자에게 수여하는 메달도 황금으로 제작하여 가장 높은 수준과 권위의 상징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전통적으로 중국의 황제에게 부여되는 절대권위의 상징 색 또한 황금색이었습니다. 황제가 거주하는 궁전의 기와를 비롯하여 실내 장식은 물론 의상과 침구, 사소한 물건 하나에 이르기 까지 황금색인 노랑을 사용했으며 많은 부분에서 황제만이 사용하는 색으로 공인되어 일반인들의 사용을 금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고대로부터 삶의 근원인 태양과 빛을 상징해온 노란색은 중세 종교화에서 선과 천국, 초현실적인 영의 세계, 거룩하고 고귀한 종교적 세계를 상징하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